건강하자

오디 효소 만드는 방법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1. 오디 손질.
먼저 산에가서 직접 땄거나 시장에서 산 오디중에서 덜 익고 부패한 오디를 골라주세요.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2. 물기를 완벽히 제거해주세요.
오디를 믿을만한 곳에서 구입하셨다거나 직접 따셨다면 씻지 않고 손질만 하셔서 효소를 담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하나 농약걱정때문에 다들 한번씩 씻을꺼에요..효소는 만드는 과정에서도 물기있는 바가지, 국자등을 사용하면 변질될 수 있습니다. 오디를 씻었다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주세요.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3. 설탕과 오디를 1:1 비율로 잘 섞어 용기에 담아주세요.
효소를 만들때에는 역시 항아리가 가장 좋으나 집에 없다면 유리병과 같은 병에 담아도 됩니다. 하지만 플라스틱 용기는 피해주세요. 담을 용기에 오디를 먼저 조금넣고 설탕을 그 위에 덮고, 다시 오디를 깔고 설탕을 덮는 방법으로 설탕과 오디를 1:1 비율로 잘 넣어주세요.
(오디는 즙이 많이 나오기에 설탕을 조금더 넣으셔도 됩니다. 설탕이 적으면 문제가 되지만 조금 많은건 관계 없습니다.)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4. 완전 밀폐를 하지 마세요.
용기위에 무명천으로 덮고 고무줄로 묶는걸 추천해드릴께요. 효소라는게 공기와 설탕이 있어야만 되는것이니 완전 밀폐를 하게 되면 효소가 잘되지 않을뿐 아니라 완전밀폐를 하게되면 유리병이나 프라스틱병은 터져버립니다.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5. 설탕이 녹도록 간간이 저어주세요.
5~7일정도 있으면 효소액이 우러나오는데요, 바닥에 가라앉은 설탕이 녹도록 한번씩 주걱으로 잘 저어주세요. 이렇게 저어줌으로써 골고루 발효가 잘된답니다. 저어줄때에는 이때 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오디효소 만드는 방법 6. 3월개 정도후 오디를 건져내 주세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사이에 오디를 건져내시고 원액으로 보관하시면서 1년내 드시면 됩니다.


※ 오디효소는 효소중에서도 가스발생이 많은효소이기 때문에 보관하실때에는 완전밀폐는 하지 말아주세요. 완전밀폐해 놓고 오래놔두면 터져버리거나, 나중에 뚜껑을 열때 샴폐인 솟구치듯 마구 솟구친답니다.





오디의 효능


1. 노화방지
오디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안토시아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2. 고혈압
오디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고혈압에 좋습니다.

3. 당뇨
오디에는 혈당을 낮추어주는 노자리마이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습니다.




4. 빈혈
오디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5. 탈모

오디는 탈모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거나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